2017년 9월 30일 토요일

[3] 전체 하드웨어 완성과 영상 찍기 시작.

1) 전체 하드웨어 구성
전자 현미경은 진공을 유지하는 곳에 전자총, 스캔, 렌즈 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전원 공급기, 여러가지 회로와 진공 펌프 등이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가 만든 모든 하드웨어를 연결하고 나니 엄청 거대한 하드웨어가 탄생했다.

전자현미경 챔버 내부 모습을 자세히 보면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전차종, 렌즈 두개, 스캔 코일, 검출기에 설치되어 있다.

우리가 만든 회로들!! 역시 우리는 전자과 답게 우리 전자현미경에서 구동되는 모든 회로를 우리가 손수 만든것이다.


2) 하드웨어 구동 해보기
우선 전체 하드웨어인 펌프, 전자총, 렌즈, 스캔, 검출기, 전원 공급기, 각종 회로들, 컴퓨터를 연결하여 구동해보았다.
전자 DIY를 하다보면 각각은 잘 작동을 해도, 모두 합치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고 간절하게 시도해 보았다.

영상에서 보면 챔버 주변으로 고무 시트를 둘러주었는데 이것은 시료에서 나온 2차 전자 이외에 빛은 검출기에 들어가면 안되기 때문이다. 즉, 주변의 빛은 노이즈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것을 막아주어야 한다.



3) 이미지 얻기 시도
자. 이제 이미지 얻기를 시도해보았다.
물론 한번만에 우리가 영상을 얻었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 숱한 실패가 있었는데, 아래의 영상은 영상이 나오기는 나왔으나 찌그러지게 나온 경우이다.

그리고 무언가 예상과는 다르게 노이즈가 발생하거나 작은 값의 흔들림이 존재하면 그냥 넘어가면 안된다. 반드시 이미지에 결과로 나타나게 되어 있으므로, 작은 노이즈라도 없애주어야 한다.


clear images were obtained